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제금융시장의 구조

by 쿼카캉 2023. 5. 10.

국제금융시장의 구조 
국제금융시장은 기능적 측면에서 단기금융상품이 주로 거래되는 국제단기금융시장, 중장기상품이 주로 거래되는 국제자본시장으로 구분된다. 또한 파생금융상품이 거래되는 파생금융상품시장과 국제금융거래에 수반되어 외환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외환시장 등이 있다. 

 

1. 국제단기금융시장 

일정 기간 동안(일반적으로 1년 이내)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하는 금융시장이다. 단기 기간의 자금조달과 운용을 위해 금융 기관, 기업, 정부 및 기타 참가자들이 활동한다. 국제단기금융시장은 유동성을 제공하고 단기 자금 운용과 관련된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역할을 한다.

유로통화시장  

국제단기금융시장은 유로통화시장과 미국, 영국, 독일 등 주요국의 단기금융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로통화시장은 대고객거래와 은행 간 거래를 중개하는 도매금융시장이며, 대고객거래는 대부분 다국적기업 정부기관, 환거래은행 등과 거래하는 단기자금거래이다. 유로정기예금, 유로CD, 유로CP 등이 거래된다.

각국 단기금융시장
각국의 국내 단기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의 단기적 자금유출입의 불균형을 해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정부의 재정적자 조달, 환율정책을 포함한 금유정책의 효율성 제고, 신용배분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이러한 단기금융시장에서는 다양한 금융거래를 통해 금융기관과 투자자들이 자금을 이용하여 자금 조달과 투자를 수행하며 거래의 활발함을 유지하고 시장 참가자들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공하여 높은 유동성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2. 국제자본시장  

국제자본시장은 신디케이트대출, 채권, 주식 등 장기 금융자산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국제자본시장은 국제상업은행의 금융중개에 의해 예금과 대출이 이루어지는 국제대출시장, 국제투자은행을 주간사로 채권의 발행이 이루어지고 매매가 이루어지는 국제채권시장, 주식의 발행과 매매를 통해 자금의 투자와 조달이 이루어지는 국제주식시장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국제대출시장 
여러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대출을 제공하는 자금 조달 방식으로서 기업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여러 일정 조건으로 금융기관과 협력하여 대출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 다중 참여자: 신디케이트 대출은 대출 참여 은행들로 구성된 단체가 대출을 제공한다. 은행 뿐 아니라 보험회사, 펀드,

펀드매니저, 증권회사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 가능하다.
- 대출규모: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 분담/책임: 여러 은행들이 대출 금액을 분담하고, 각 은행은 자신이 분담한 금액에 해당하는 비중만큼대출을 제공한다.

  각 은행은 자신이 빌려준 대출금액에 대한 이자수익과 채권의 채권자로서 권리를 가진다.

 - 운용기간: 일반적으로 중장기상품으로 3~5년에서의 기간으로 설정된다.

국제채권시장 

국제채는 국경을 넘어 발행되고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채권을 뜻한다. 채권의 통화표시국과 발행국에 따라 외국채와 유로채로 구분이 된다. 외국채는 외국차입자가 채권발행국의 통화표시로 발행되는 채권이다. 유로채는 외국차입자가 채권발행국의 통화와 다른 국가의 통화표시로 발행되는 채권이다.국제채는 국제금리와의 연동 여부에 따라 고정금리채와 변동금리채로 나누어진다. 
국제주식시장
국제주식시장은 주식이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국제주식시장은 예탁증서, 폐쇄형 국가펀드 등이 있으며 발행기업이 자국이 아닌 제3국의 주식시장에서 발행하거나 또는 런던의 국제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주식도 있다. 기타 증권으로서는 주식연계채권 또는 주식 및 채권의 성격을 동시에 갖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 사채 등이 있다.

 

3. 파생금융상품시장
파생금융상품시장은 외환, 채권 주식 등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파생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금융시장을 뜻한다. 환율, 금리,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게 되어 있는 금융자산의 미래가치를 미리 결정하여 사고팔기로 약정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 계약조건에 따라 실제로 결제가 일어나는 모든 금융계약을 말한다. 계약유형에 따라 선물시장, 옵션시장, 스왑시장 등으로 구분되며, 기초자산의 유형에 따라 통화, 금리, 주가지수 등으로 구분된다.